책리뷰- '어느 애주가의 고백', 술 취하지 않는 행복에 대하여

'술 마실 때 찾아드는 행복한 환상

숙취를 안고 깨어난 아침에 찾아드는 공허함

그제야 깨닫게 되는 삶의 허울들'


친구와 약속한 시간보다 한참 일찍 도착해 책방을 구경하던 중 '어느 애주가의 고백'이라는 책이 눈에 들어왔다.

책을 집어들고 표지 뒷면을 훑어보다 위 문구를 발견했다. 내 책이다 싶어서 바로 카운터에서 결제를 했다.

이 책을 구입한것으로 일단 금주에 한 발자국 다가선 것 같아 혼자 뿌듯해하며 책장을 펼쳤다.

 

1.그 모든 것이 어떻게 시작 되었는가

본문 :내 안에는 두 개의 자아가 공존했다. 이성적 자아는 이제 그만 술을 놓으라고 말하고 있었다. 하지만 또 다른 자아는 그 지독한 사랑이 정말 끝이라도 날까 두려워하며 붙잡고 있었다.

20살, 대학에 입학하여 끝나지 않을 것만 같던 자유와 영원할 것만 같은 시간에 취해 즐기며 마시며 행복한 시간들을 보냈다.

그때의 시간은 헛되이 보낸 것 같은 느낌에 후회가 되기도, 

친구들과 웃고 떠들었던 기억에 추억이 되기도, 

지금의 내게 깨달음을 선물해 주는 시간이 되기도 한다.

모든 내 인생의 순간들이 모여 결과를 만들고 내 삶을 만든다.


내 안에도 항상 두 개의 자아가 공존해왔다. 술을 마시기 전의 이성적인 나, 낯을 가리며 수줍음이 많은 나, 술을 마시기 전에 절제가 가능한 나.

또 하나의 자아는 술을 마시면 분위기에 취해, 더 마시자고, 더 즐겁게 놀자며 항상 나를 부추겼다. 다음날 술 취한 자아에 굴복한 나에게 실망하며 반복하던 일상은 습관이 되었고 그렇게 술과 애증의 관계가 시작되었다.


본문 : '술을 끊으려면 술을 그만 마시는 수밖에 없다. 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은 항상 같다. 술을 마시는 데는 어떠한 심리적 이유도 없다. 누설해야 할 비밀이 있는 것도 아니다. 술주정뱅이가 술을 마시는 것은 중독되었기 때문이다.'

의존증에 걸린 사람들은 자기기만을 뿌리에 두고 있어, 자신은 그런 질병이 없다고 항변한다고 한다.

부정하고, 눈 감아 버리며 허상을 만들어낸다. 스스로 작은 세계를 창조하고 자신의 일상을 관리하며 아무에게도 들키지 않는다.

미래의 알코올중독자들은 알코올에 대해 훨씬 관대한 태도를 보였다는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장기적으로 술을 마실 경우에 두뇌 속 세포의 생화학적 구조가 변화된다고 한다. 또한  현대 의학에서는 알콜성 질병을 신경학정 질병으로 분류하기 시작했다. 저자는 습관적 음주가 자전거타기와 비슷하다고 말한다. 술 습관 역시 무의식적으로 신결 연결망을 형성하는데 보고 싶은 기억이 생기고 이런 즐거운 경험을 계속 하도록 만든다. 두뇌는 효용성을 중요시 하기에 이 경험은 익숙해지며 기능이 자동화 되기 시작한다. 점점 의식이 접근하는것을 차단해 버리는 것이다. 재배치된 두뇌 연결망은 뇌의 전달 활동에 균형을 깨트리고 우리가 알아차리지 못하는 사이에 성격을 변화시킨다. 또한 알콜성 내성은 술이 양이 증가해도 생화학적 두뇌가 논리를 지배하도록 만든다.

한번 자전거 타는 방법을 배우면 잊혀지지 않듯이 술을 끊어도 변화된 신경 세포는 그대로 유지된다고 한다. 습관은 금방 문제로 변한다.

습관성 음주를 깨달았다면 반드시 의식적으로 노력해야한다. 

 

2. 술을 끊는다는 건 

본문 :술을 끊는다는 건 새 사람으로 거듭난다거나 하룻밤 새에 성격을 완전히 탈바꿈시킨다는 의미가 아니다. (중략)...  오히려 천천히 나아가 정말 원하는 삶을 살고 싶어 하는 자아야말로 진정한 성공 요건이다. 그러면서 스스로 더 나은 사람, 더 매력적인 사람으로 보일 거라 믿었던 생각이야말로, 술을 마시도록 부추기는 요소였다는 걸 깨닫게 된다. 또한 자신이 아닌 사람이 되기 위해 술을 마시고 꾸며 내며 노력한다고 해서 그 사람으로 바뀌는 것도 아니라는 걸 깨닫는다. 현실을 회피하거나 대체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생각하고 느끼고 바라다 보면 어느덧 저절로 삶이 변화된다는 것도 말이다.



술마시지 않고 느끼는 자유와 표현. 꾸미지 않는 삶. 앞으로 의식적으로 더 노력해봐야 겠다.

댓글(0)

통계

  • Total : 14,575
  • Today : 96
  • Yesterday : 128

Designed by JB FACTORY